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한국재정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재정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40대 한국재정학회 회장을 맡은 홍종호입니다. 2019년 1년 동안 우리 학회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해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80년대 초 한국재정학회가 설립된 이래 우리 학회는 재정학과 공공경제학 분야의 대표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학 분야 전체에서도 손꼽히는 학회로 발돋움했습니다. 재정, 조세, 복지, 교육, 환경, 보건, 규제, 정치경제 등 공공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하고, 학계, 관계, 정계, 언론계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 분야로 진출하는 후학들을 양성하는 일에 매진해 왔습니다.
   특히 학문 특성상 이론과 실증분석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정책을 제시하는데 힘써 왔으며, 필요하다면 정부정책에 대한 학자적 비판 역할에도 게으르지 않았습니다. 직접 정책 현장에 참여하여 평소 학자로서 지녔던 소신을 실천하고자 노력했던 분들도 있습니다. 이 모두는 우리 학회에 몸담았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선배님들과 동료 학자들의 열정과 헌신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마가편(走馬加鞭),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한다는 말입니다. 우리 학회가 지금까지의 성과와 기여에 만족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학술논문 한편을 작성하기 위해 밤잠 자지 못하는 진지한 학문 탐구가 넘쳐야 하겠습니다. 정책을 날카롭게 꿰뚫어 보고 대안을 고민하는 토론의 장이 많아져야 하겠습니다. 학문 후속세대 육성을 위해 학회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하겠습니다. 재정학자 간 국제 네트워크와 협업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하겠습니다. 더불어 학회 회원들 사이의 친목과 이해 증진 역시 중요할 것입니다. 제 임기 동안 우리 학회를 섬기는 여러 임원들과 함께 경제학자라면 누구든지 참여하고 싶고, 발표하고 싶고, 토론하고 싶은 한국재정학회를 만들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녹록하지 않은 한국 경제 현실 앞에 재정학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점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1일
홍종호 드림